전한길 프로필 나이





전한길 강사 프로필: 나이, 학력, 경력 및 강의 스타일 전한길 프로필나이 전한길 프로필나이 전한길 강사의 기본 정보 이름: 전한길 (본명: 전한길) 출생일: 1970년 8월 21일 나이: 54세 (2025년 기준) 출생지: 경상북도 경산시 학력: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학사 졸업,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학과 석사 졸업 직업: 한국사 강사, 유튜브 교육 채널 운영자 소속: 메가스터디교육 (메가공무원) 유튜브 채널: '전한길 한국사' 전한길 강사는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인물이었습니다. 그의 학문적 배경은 한국사 강사로서의 길을 걷는 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까지 많은 수험생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전한길 프로필 나이



최근 보수단체 집회·언론 인터뷰 등 '극우 광폭' 행보를 보이는 한국사 강사 전한길! 그의 제자들이 모인 회원 수 35만여 명 규모의 <전한길 카페="">에서 수험생들의 '탈퇴 인증글'이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교육계에서도 이런 전한길의 행보를 두고 "교육자보다는 정치인에 가까운 모습"이라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전한길의 공개적인 외부 활동 이후 면접 후기 등을 나누던 공간이 사실상 정치 커뮤니티로 변질됐기 때문이다. 전한길 역시 이곳을 자신의 심경을 밝히는 용도로 쓰고 있다는데...
전한길 카페="">






전한길 프로필 나이

<전한길 카페="">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기출문제와 면접 후기 등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네이버 카페이다. 그런데 지난달부터 사실상 정치 커뮤니티와 다를 바가 없어진 모습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카페는 회원 수 35만 명 규모로 전한길이 직접 운영을 맡고 있다고 한다.
지난달 31일 기준 최근 게시물 50여 개 중 절반 이상이 정치 관련이었고, 전한길이 카페에 8번 올린 소위 '입장문'에는 조회수 최대 4만 회, 댓글 수백 개가 달리는 등 수험 정보글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외부인 가입도 늘면서 이들 간의 설전으로 게시판이 가득 차기도 했다.
전한길 카페="">




이런 상황이 되자 수험생들은 "시험이 2달 남았는데 왜 방치하느냐", "정치인 팬카페 같다"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선생님께 실망감을 느낀 건 정치적 발언 때문이 아니라 시험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졌음에도 이곳을 방치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국가직 시험이 62일 남았는데 수험생이 글도 못 쓰는 곳이 돼버렸다"고 했다.
또 다른 수험생은 "시험 몇 달 안 남은 학생들 분위기는 신경 안 쓰시고 본인 생각을 주입하는 데만 혈안이 돼 계신 것 같아 씁쓸하다"고 토로했고, C 씨는 "선생님, 그냥 정치를 하시라"고 했다.


전한길 프로필 나이



더 이상 이곳이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네이버 카페를 탈퇴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한 수험생은 "책 산 돈, 프리패스로 결제한 돈 얼마 되지도 않지만 그조차 아깝다"며 "계속 그렇게 사시라. 나는 탈퇴한다"라고 썼다. 다른 수험생도 "전에 강의를 들은 게 부끄럽다. 정치를 하려는 것이냐"고 쓴소리를 했다.
하지만 전한길은 여전히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은 채 수험생들의 글에 반박하고 나섰다. "나라가 살아야 강의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조금만 이해해 달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정치적으로 오해하지 말고, 내 유튜브 영상 4개만 차례대로 보고 오라"고도 했다.





전한길 프로필 나이






전한길 프로필 나이


그런데 그가 보라고 한 유튜브 영상은 시험과 관련도 없는 영상이었다. 그러자 수험생들이 더 반발을 한 것인데, "시험이 얼마 안 남았는데 시험과 관련도 없는 영상 몇 개를 보고 오라는 게 수험생한테 할 말은 아니지 않느냐. 계속 정치적인 발언을 올리고 싶으면 차라리 카페를 따로 하나 만드시라"고 비판했다.
전한길의 본명은 전유관이다. 1970년생으로 올해 54세. 고향은 경상북도 경산군 출신이다.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를 졸업했고,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전문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직업은 메가공무원 한국사 강사 소속이다. 하지만 현재는 공무원 채용 인원이 점차 감소하면서 공무원 수험 시장이 불황에 접어들고 '메가공무원'이 누적 적자를 이유로 2024년 12월 31일 공무원 사업을 종료했다고 한다.





전한길 프로필 나이


따라서 전한길의 수입도 크게 줄었는데... 그래서 유튜버로 전향?? 이번 전한길의 극우 행보 덕분에 그의 유튜브 구독자는 오히려 급증했다고 한다.
전한길의 행보와 관련해서 교육계 종사자들의 비판도 거세다. 대형 사교육 업체 소속으로 7년간 강의를 해 온 한 강사는 "평소 수업할 때 정치 주제의 언론 기사를 자료로 쓰면서 내 주관을 강의 중 언급하지 않으려 조심한다"며 "아무리 사교육이라도 수험생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스승이다. 발언에 유의하는 게 당연"이라고 했다.




전한길 프로필 나이

경기 용인의 한 공립고 교사는 "공교육보다 사교육의 파급력이 막대한 시대"라며 "역사적 평가도, 수사를 통한 사실 규명도 안 된 주제에 대해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를 누리려면 학생 가르치는 일은 그만둬야 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공무원 수험생들의 '스타 강사' 전한길 한국사 강사가 20일 자신의 유튜브 '꽃보다 전한길'을 통해 부정선거 의혹을 다뤘다.
그는 부정선거 의혹을 밝혀내고자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계엄군을 투입한 것을 눈여겨보며 이를 계기로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많은 자료를 찾아 분석했다는 전한길 강사는 대만의 '투표함 이동 없는 수개표' 방식 도입을 제안했다.



이어 "자료를 찾아보면 볼수록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선관위를 두고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하고, 국정원의 조사에 비협조적이었다. 감시 받지 않는 절대권력은 절대부패하게 마련"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부정선거 만큼은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계엄까지 선포한 것 아닌가?"라고 부정선거 의혹 조사를 위한 계엄의 정당성을 짚었다.


전한길 프로필 나이

전한길 프로필
본명
전유관 (Jeon You-kwan)
나이
1970년 8월 21일
고향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고죽리
본관
천안 전씨 (天安 全氏)
학력
경산고등학교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 / 학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 석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사학 / 석사 수료)
종교
가톨릭 → 개신교
호
산돌
소속
메가공무원
MBTI
ESFJ



전한길 프로필 나이
전한길 경력사항
2020.07.~
메가스터디교육 메가공무원 한국사 선생님
2016.05.
에스티유니타스 공단기 한국사 교수
2016.05.
에스티유니타스 경단기 한국사 교수
2012~2016.05.
에스티앤컴퍼니 공단기 한국사 교수
~2016.05.
에스티앤컴퍼니 경단기 한국사 교수
윌비스고시학원 교수
EBS 강사
메가스터디 강사
다른 누구도 아니다. 한국 내 10손가락 안에 꼽힌다는 한국사 일타강사가 윤석열의 내란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다.
전한길은 지난 19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꽃보다전한길'에 '대한민국 혼란 선관위가 초래했다'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영상에서 전씨는 "(선관위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기관이자 공무원인데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하고, 북한의 사이버 테러와 해킹 의혹을 조사하고자 하는 국정원의 조사에 비협조적이었다"며 "수개표가 아닌 전자개표 방식을 고집하니 대통령은 의혹 덩어리라고 생각되는 선관위에 대해 전면적인 강제 수사를 할 수밖에 없지 않겠냐"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선관위는 전자개표와 수개표 모두 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해서 국정원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했으며 부정선거 혐의에 대한 검찰 조사 결과 무혐의를 받았었다.
이러한 전한길의 태도는 양비론을 넘어 극우적인 자신의 태도를 드러나는 거라 생각 든다. 한국의 건국 이래 모든 역사를 전공했다는 사람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여론을 선동하려는 모습. 정말 아쉽다. 나아가 이런 부정선거론은 윤석열의 내란이 정당했다는 발언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헌정질서를 위협하는 굉장히 안 좋은 발언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그의 모습은 처음이 아니다. 과거 그는 건국전쟁을 관람하고 영화에 대한 호평을 하기도 했다. 건국 전쟁이 얼마나 편향적이고 사실이 아닌 허구가 많은지 아는 사람들은 그의 이러한 태도에 비판했었다.사업실패 후 자수성가의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이들의 모범 선례로 우뚝 자리 잡은 그의 이러한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